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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2024330일부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인 GTX-A가 운행을 시작했습니다. 이제 강남과 동탄신도시를 오가는 직장인들은 더욱 신속하게 출퇴근할 수 있게 됐는데요. 이에 더불어 좋은 소식이 하나 더!  5월에는 이 구간을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인 K-패스와 더 경기패스도 출시될 예정입니다 GTX-A를 자주 이용하는 분들께는 이번 소식을 주목해 보시길 바랍니다.

     

     

    ​✋ 이런 사람이 읽으면 좋아요! 

     

    판교로 출근하는 뚜벅이 개발자 

    강남에서 친구랑 약속이 많은 동탄 시민 

    매달 나가는 교통비 절약에 관심이 많은 경기도민 짠테크족

     

    Q. GTX-A의 이용요금은 얼마예요?

     

    일반 성인 기준으로 이용할 때, 기본요금은 3,200원입니다.  여기에 이동 구간이 10를 넘으면, 추가로 5마다 250원이 추가됩니다. 그래서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는 4,450, 수서역에서 성남역까지는 3,450원을 지불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Q. GTX-A를 탈 때 할인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가 있나요? 

     

    20245월에 출시되는 'K-패스''더 경기패스'를 사용하면 GTX-A의 교통비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, 기후동행카드로는 GTX-A 노선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K-패스 교통카드 신청바로가기

     

     

    더 경기패스 교통카드 신청바로가기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여기서 잠깐, K패스 vs  더 경기패스 혜택 비교 총정리

     

    K-패스

     

    기존의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을 개선한 교통카드입니다. 알뜰교통카드는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따라 

    마일리지가 쌓이는 방식입니다.

     

    19세 이상인 국민이 15~60회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동 거리와 관계없이 지출 금액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자세히 말하면 19~34세 청년은 30%, 35세 이상은 20%, 저소득층은 53%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더 경기패스

     

    더 경기패스는 K-패스를 기반으로 19세 이상의 경기도민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교통카드입니다.

     

    경기도민은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용한 교통비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19~39세 청년은 30%, 40세 이상은 20%, 저소득층은 53%적용받습니다.

     

    또 월 이용 횟수 한도가 무제한이라 월 최소 15회를 이용하면 60회를 넘어도 환급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Q. GTX-A를 타면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얼마나 걸리는 건가요?

     

   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정차 시간을 포함해 20분이 걸립니다.

     

    일반적으로 자동차로는 최소 45분 정도, 버스로는 최소 1시간 15분 정도 걸리는 반면, GTX-A를 이용하면 훨씬 빠르게 도착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20246월 말에 성남역과 동탄역 사이에 용인(구성)역이 개통되면, 수서역에서 동탄역까지 약 27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.

     

    Q. GTX-A가 정확히 뭔가요?

     

    GTX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도시를 연결하여 수도권 전역을 1시간 내에 이동할 수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말합니다. 여기에 A~C까지 붙여서 노선을 나누었는데요.

     

    그중는 경기도 파주시 운정역과 화성시 동탄역을 이어주는 지하철로, 2024330일에 수서에서 동탄역까지의 구간이 먼저 개통되었습니다. 운정역부터 동탄역까지 전체 구간이 완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는 2028년쯤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Q. GTX-A가 일반 지하철과는 많이 다른가요?

     

    일반 지하철과 GTX-A의 가장 큰 차이는 속도인데요. GTX-A의 평균 운행 속도는 시속 101km, 지하철 1호선의 평균 운행 속도 26km에 비해 약 4배나 빠릅니다.

     

    또한, 현재 서울 지하철 가운데 가장 깊게 다니는 6호선이 22.6m인 데 비해, GTX-A는 지하 4050m의 깊은 땅속에서 달립니다. 그래서 지상 역 출입구에서 승강장까지 이동하는 거리가 길어집니다. 

     

    이외에도 일반 지하철보다 좌석 폭이 다소 넓고, 좌석 사이에는 분리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.